사회복지학

청소년복지 이해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과 복지 욕구

free-will 2025. 3. 21. 00:02

청소년기는 단순히 성장하는 하나의 발달단계가 아니라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특별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특히, 사회구조가 복잡해지고 개인별 직업과 사회역할이 다양해지면서 이 시기 동안 겪는 청소년의 욕구와 갈등 또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청소년복지를 이해하기 위해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과 관련된 복지 욕구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본 글에서는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과 이에 따른 청소년복지 욕구를 체계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의 이해

 

1. 신체적 특성과 복지 욕구

 

청소년기는 호르몬 변화와 함께 신체적 성장과 성숙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남자의 경우 외부 생식기의 발달, 신장의 증가, 목소리의 변화 등이 나타나고 여자의 경우 가슴과 자궁의 발달, 뼈대의 변화 등 제2차 성징을 나타나게 하며 얼굴 피부, 뇌 및 어깨 골격에 영향을 줍니다.

 

다음으로 신장과 체중이 증가합니다. 청소년기는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유아기 이후 가장 왕성한 신체 발육이 일어나는 성장 급등 시기로서 남녀 모두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마지막으로 성적 측면에서의 성숙입니다. 청소년기에 다다르면 성인과 같은 생식능력을 갖추게 될 뿐 아니라 생식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남녀를 구분하는 데 중요한 요인인 이차적 성 특징이 발달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이차적 성 특징이 발달하기 위해 시작할 때 사춘기가 시작되었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치관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성으로 인해 야기되는 심리적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2. 심리적 특성과 복지 욕구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청소년기는 눈앞의 현실 세계를 뛰어넘어 자신이 경험해 보지 못한 이상이나 가능성의 세계, 추상적인 개념에 대한 사고와 조합적 사고가 발달한다고 보았습니다. 그 결과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문제 해결을 시도합니다. 이와 같은 인지발달은 다음과 같은 청소년의 심리와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첫째. 자아 정체감이 형성·발달하는 동시에 정체감 형성의 위기를 경험합니다.

청소년기는 자아 정체감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자아 정체감 형성에 따른 위기를 극복하지 못할 때는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지 못하고 미래의 전망에 대하여 불안해하고 이에 대처할 자기 잠재력에 자신을 갖지 못하게 됩니다.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 정체감 형성을 위해서는 개인 및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의 자아 발견과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을 지원하여야 합니다.

 

둘째. 형식적 조작 능력은 청소년의 인지적 활동 범위를 현저히 확대합니다. 하지만 형식적 조작 능력의 부정적 영향은 청소년 자신과 타인의 사고와 감정을 구별하지 못하는 자아 중심성을 부추깁니다. 자아 중심성은 사회 인지능력의 결함으로 초래되는 데 인지적 왜곡의 한 형태로 자신과 타인의 관점을 구별하지 못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청소년의 자아 중심성은 그들 특유의 특징적 행동 개념, 즉 상상의 청중이나 개인적 우화로 표출됩니다.

 

상상의 청중이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과장된 자의식을 반영하는 개념으로 자신이 타인의 집중적인 관심과 주의의 대상이라고 지각하고 행동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개인적 우화는

청소년이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는 너무나 독특한 것이어서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상상하는 데서 나옵니다.

 

이런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약물 예방 교육,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시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사회적 특성과 복지 욕구

청소년기는 부모로부터 분리되어 독립성과 자율성을 획득하려고 시도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청소년을 통제하려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잦은 갈등이 일어나고 가족생활보다는 동성 친구나 이성 친구와의 또래 활동에 몰두합니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사회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부모로부터 개별화되고자 합니다. 개별화란 청소년이 부모와 정서적인 유대를 지속하면서 자신을 부모와는 다른 독특한 한 사람의 인격체로 인식하고 경험하는 심리적인 과정입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애착 대상이 부모에서 친구로 바뀌며 부모와는 다른 가치관이나 생각하게 되고 그것을 내면화하게 됩니다.

청소년의 개별화 노력은 성인으로 독립하는 데 있어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입니다.

이 과정에서 올바른 사회적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청소년 대상의 리더십 교육과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둘째. 동성이나 이성 친구 등 또래에 몰입합니다. 비슷한 발달단계에서 유사한 경험을 하는 또래 관계는 청소년이 자신의 정체감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심리적·사회적 지지를 얻게 됩니다.

이처럼 청소년기는 친구 관계가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친구를 사귀고 좋은 관계를 맺는 사회적 기술이나 능력을 향상할 프로그램을 시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청소년복지의 이론적 관점

 

청소년복지는 청소년 발달에 따른 결과로 나타나는 청소년의 욕구와 문제를 어떤 관점에서 이해하는지에 따라 그 내용이 달라집니다. 3가지의 이론적 관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생태 체계적 관점

 

청소년의 문제는 이러한 다양한 체계와의 상호작용의 산물이며 문제행동의 열쇠 또한 그 안에 있기 때문에 청소년과 가족,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차원적인 측면에서 복합적으로 찾아야 합니다.

 

2. 역량 강화 접근방법

청소년을 서비스 대상자로서의 미성숙하고 의존적인 청소년이 아니라 서비스의 내용이나 질, 종류 등을 주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주도적인 청소년으로 봅니다.

청소년이 정책 및 프로그램 기획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권익 옹호 방법

청소년이 자신의 권익과 복지와 관련된 정책 결정 과정에 관심을 갖고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돕는 노력을 말합니다. 권익 옹호의 측면을 숙지하여 청소년이 우리 사회의 다양한 제도와 정책에 의해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가를 항상 민감하게 파악하여야 합니다.

 

결론

 

청소년기는 단순한 성장 과정이 아니라 미래를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신체적 변화 갈등, 사회적 관계 형성 등 다양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이에 맞춘 청소년복지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성교육, 심리상담,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 등을 통해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청소년들이 긍정적인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사회적 관심과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이 더욱 강화되어야 할 것입니다. 청소년복지는 단순한 보호가 아니라 미래 사회의 핵심 인재를 길러내는 중요한 과정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